모낭을 채취한 후두부에서 고여있던 피가 새어나올 수 있습니다.
퇴원 전 충분한 지혈과 머리에 붕대를 감아드리므로 혹시 피가 묻더라도 놀라지 마세요.
후두부가 지혈되도록 정자세로 천장을 바라보고 누워 주무시는 게 좋으며, 베개에 약간의 피가 묻을 수 있으니 수건을 깔고 주무세요.
정수리 이식 부는 베개와 접촉되지 않도록 제공해드리는 목 베개를 기존의 베개 위에 올려서 사용해주세요.
(수술 후 2주 간 목 베개를 사용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피부 조직이 회복되는 과정으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성공적인 생착을 위해 가렵더라도 긁지 않도록 조심해주세요.
모낭이 빠져서 출혈이 생기는 경우가 아니라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약간의 부기와 통증이 있다면 냉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그래도 염려된다면 내원하여 경과를 확인을 하는 게 좋습니다.
사람에 따라 빠르면 2주~1개월 사이에 이식모가 탈락합니다. 이때, 딱지에 붙은 모발이 함께 탈락될 수 있는데요.
이식모는 탈락되더라도 모낭은 두피 내에 안정적으로 심어져 있으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이식모가 탈락하거나 경우에 따라서 이식모가 탈락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겉으로 봤을 때는 듬성듬성 비어 보일 수 있지만 모낭은 두피 내에 촘촘히 심어져 있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딱지는 보통 2~3주 내 떨어집니다. 붉은 기는 개인차가 있지만 빠르면 1~2개월, 보통은 5~6개월 후에 사라집니다.
수술 후 1개월 쯤에는 모발을 살짝만 잡아당겨도 이식모가 빠집니다. 이것은 이식과 함께 휴지기에 접어든 모발이 빠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두피 내 안전하게 생착된 모낭에서 모발이 정상적으로 자라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수술로 인해 두피에 자극을 준 상태이기 때문에 간혹 원래 모발이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동반탈락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점차 회복되므로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모발은 저마다 성장하고 탈락되는 ‘모주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모발이 자라는 속도가 다르므로 좌우 대칭이 맞지 않거나
비어 보일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촘촘한 밀도로 자라게 되므로 걱정하지 마세요.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4개월에는 이식모가 까치집처럼 짧게 뻗치면서 자랍니다.
모발이 볼품없이 자라는 시기라고하여 환자분들이 ‘암흑기’라고 부르게 되었죠.
6개월 정도 후에는 모발이 조금 길어지고 풍성해 보일 수 있습니다.
모발이 많이 자라지만 아직은 결과가 나타나지 않은 시기이므로 모발이 가늘고 밀도도 떨어져 보일 수 있습니다.
1년이 경과되면서 모발이 후두부처럼 점차 굵어지게 됩니다.
곱슬머리가 자라는 과학적인 원인이 아직 밝혀진 바는 없지만, 이식한 모낭이 손상되거나 굵은 모발을 이식할 경우 간혹 발생하기도 합니다.
모발이 약간 휘어지는 정도의 곱슬인데, 시간이 흐르면 대부분 자연스럽게 돌아오게 되므로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한 번 시작한 탈모는 자연적으로 멈추지 않습니다. 약을 먹으면 잠시 탈모를 멈추거나 탈모 진행 속도를 늦추는 정도이죠.
앞으로 추가 탈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술 후에도 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는 예방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모발은 건강한 두피 관리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건강한 두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을 갖고 스트레스를 줄여야 하지만 쉽지 않다는 걸 잘 압니다.
그래서 포헤어는 당신에게 꼭 맞는 두피 케어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전문적으로 관리해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