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외뉴스통신] 탈모치료의 한계, 모발이식으로 극복
    •                                                                                        


      아침 저녁으로 찬 바람이 부는 가을이 되면서 탈모를 호소하는 이들이 늘었다. 가을에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많아지는데, 이것이 디하이드테스토스테론으로 바뀌어 탈모를 유발하게 된다. 또한 공기가 건조해지면서 두피의 유분과 수분의 균형이 깨짐으로 인해 각질이 많이 생겨 모공이 막히게 되는 것도 가을철 탈모가 심해지는 원인이다. 가을철 일시적으로 탈모가 진행되는 경우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가을에 진행되는 탈모라고 해서 모두 계절적 원인에서, 일시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이밖에 다양한 원인에서 탈모가 진행된 것일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탈모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많다. 특히 탈모 초기에 치료를 진행한다면 치료법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더욱 쉽게, 적은 비용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탈모 초기에 주로 진행되는 치료는 탈모치료제다. 탈모치료제는 탈모의 진행과 확산을 막거나 늦추는데 효과적이다.

      하지만 이미 탈모된 모발을 다시 되돌려주지는 못하므로 시각적 효과는 크지 않다.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는 정도이고, 나아진 모습을 기대할 수는 없다. 때문에 이미 모발이 많이 빠진 상태에서는 치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고, 아직 탈모가 많이 진행되지 않은 초기 단계에서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게다가 탈모치료제를 복용할 때에는 탈모가 멈추지만 치료를 멈추면 치료 효과가 사라져 다시 탈모가 진행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꾸준한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탈모 초기에만 효과를 볼 수 있고, 시각적 효과가 크지 않으며, 장기적인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탈모치료제가 가지는 한계로 지목된다. 이런 한계점을 모두 극복한 것이 모발이식이다. 모발이식은 후두부의 모발을 탈모 부위로 옮는 방법으로 후두부 모발을 탈모 부위에서 자라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근본적으로 모발 회복이 이뤄지기 때문에 탈모가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는 물론 탈모 범위나 나이, 성별에 상관없이 누구나 시각적 효과를 볼 수 있다. 탈모 유전자의 영향을 받지 않아 평생 탈모가 진행되지 않는 후두부 모낭의 성질까지 그대로 옮겨오므로 한 번 모발이식으로 회복된 모발은 다시 빠지지 않고 영구적으로 유지된다.

      무엇보다 시각적 효과가 크고, 영구적 효과 유지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모발이식을 원하는 사람이 많다. 특히 비절개모발이식이 선보여지면서 수술에 대한 부담이 더욱 줄었고, 이에 모발이식을 통해 탈모를 해결하는 이들이 더욱 늘었다.

      비절개모발이식은 모발이식 과정에서 후두부 두피를 절개하고 봉합하지 않아 이로 인한 통증이나 흉터, 후두부 당김 등의 후유증에서 자유롭고, 회복이 빠르다. 헤어스타일을 유지한 상태로 수술하는 무삭발비절개모발이식으로 진행하면 외형적 변화가 없어 수술 다음날에도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빠른 회복력을 보인다. 또한 실밥제거 등 필수적인 추가 내원 절차가 없어 대전, 인천 등 타 지역에서도 강남의 모발이식병원을 찾아 수술을 받기에도 무리가 없다.

      이처럼 모발이식이 대중적인 치료법으로 자리잡고, 모발이식병원이 많아지면서 인터넷에는 모발이식 잘하는 곳이라는 각종 후기나 추천 등이 올라오지만 이를 무분별하게 받아들여 수술을 진행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

      포헤어모발이식센터 유영근 원장은 “모발이식은 복잡하고 어려운 수술이고, 1년이 지나야 경과를 알 수 있는데다 재수술에도 한계가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모발이식은 한 번 수술하면 영구적으로 효과가 유지되는 만큼 잘못된 결과가 나온다면 이 역시 평생 유지되는데, 후두부 모낭이 충분하다면 이를 바로 잡는 시도를 해볼 수 있지만 후두부 모낭이 부족하다면 재수술 자체가 불가능하므로 잘못된 결과를 평생 가져가야 한다는 설명이다.

      유 원장은 “모발이식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병원도 많아져서 병원 선택에 어려움을 느끼고, 어떤 부분에 기준을 맞춰야 할지 모르는 환자들이 많다. 그래서 가격 이벤트 등에 혹해 수술을 결정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모발이식 비용이 최우선의 조건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모발이식병원을 고를 때는 가격이 아닌 생착률을 따져야 한다. 생착률이란 이식된 모발 중 살아남은 모발이 얼마나 되는지를 나타내주는 수치로 똑같이 3000모의 모발을 이식하더라도 생착률이 높을수록 풍성한 모발 효과를 거두게 된다. 이러한 생착률은 수술과정에서 모낭의 손상이 적을수록 높아지는데 모발이식 도구나 방법, 의료진의 경험과 숙련도, 수술환경 등과 관련이 깊다. 때문에 성공적인 모발이식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생착률과 연결되는 다양한 요소들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유 원장은 “어떤 요소가 어떻게 생착률로 이어지는지 의학적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판단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므로 많은 후기에서 공통적으로 높은 생착률, 성공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는 모발이식병원을 찾는 것이 현실적이고, 좋은 방법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 목록

무료상담
지점전화번호안내
닫기
강남점
TEL.02.542.0424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 77길 54 서초 더블유타워 4층 (서초동 1303-37)
부산점
TEL.051.912.0424
부산시 해운대구 센텀2로 10 센텀메디컬센터 6층 (우동 1518)
대구점
TEL.053.752.0424
대구 수성구 동대구로 337 범어화성파크리젠시 401호 (범어동 43-5)
빠른메뉴보기
닫기
닫기